본문 바로가기

파라도 도서

파라도에서 배우는 [실용반주 1]

파라도에서 제작한 특별한 실용반주 교재를 소개합니다.

파라도에서 배우는 [실용반주 1]

실용반주 1 표지이미지

 

 반주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인 보컬(또는 Solo악기)과 피아노 조합에선 Melody를 뺀 간단한 리듬반주 만으로도 충분히 반주가 가능합니다. 컴핑 반주라고도 하는데 보통 재즈에서의 컴핑은 Bass악기가 따로 있기 때문에 왼손으로 베이스음을 연주하지 않지만, 이 교재에서 다루는 컴핑반주는 왼손으로 베이스음을 연주합니다. 이러한 연주법은 비교적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배우고 바로 적응할 수 있지요.

 

그런데 노래에서 전주나 간주를 만들 경우, 반주자는 Melody에 화음, 그리고 정확한 베이스 음을 모두 연주해야 합니다. 그래서 반주자는 피아노 Solo 연주와 리듬 반주를 모두 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런 것들이 갖춰지면 반주의 기본을 다진 것입니다.

 

기본기가 갖춰지더라도 보이싱을 신경 쓰지 않으면 자칫 세련되지 못한 반주를 할게 될 수도 있습니다. 보이싱에 대한 느낌은 매우 상대적이어서 똑같은 노래를 연주하더라도 누가 연주하느냐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.

 

적어도 이미 충분히 세련된 음악을 뭔가 부족한 음악으로 바꿔버리는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보이싱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. 몇 개의 음을 더하거나 빼는 것만으로도 더 세련된 반주를 할 수 있습니다. 

이 교재를 통해 소개되는 연주팁들을 놓치지 마세요~!

 

실용음악 1 교재 살펴보기

밴드에서의 건반 연주는 또 다릅니다.
베이스 악기가 있는 경우 건반 연주자는 왼손 베이스음을 치지 않아도 됩니다.
이때엔 왼손으로 화음과 리듬을, 오른손으로는 또 다른 Melody 라인을 만들어가며 연주합니다.

반주 중간 중간에 들어가는 애드립도 악기가 많아질 수록 역할을 분담하여 연주합니다.
밴드에서는 모든 악기가 함께 잘 어울어지는게 가장 중요하지요.
더이상 동요반주에만 머물지 말고 실용반주를 배워보세요!
파라도에서 적극 추천합니다.

'파라도 도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우쿨렐레 밴드 1  (0) 2019.06.11
꼬꼬마 우쿨렐레 2  (0) 2018.11.29
꼬꼬마 우쿨렐레 1  (0) 2018.11.29